申月戊土

 


先貧後富 多子

선빈후부 다자

……

申月戊土가 실령(失令)하고 불기운의 도움도 없고, 지지에 뿌리를 내린 庚金癸水甲木이 투출하여 金水木식재관의 극설교가(剋洩交加)로 신약(身弱)한데, 대운도 金水木으로 무정하게 흐른다. 그럼에도 지지의 사지(四支) 모두 두 丙火戊己土火土인비를 품고 있고, 대운도 운간으로 火土가 제래(齊來)하며 金水를 개두(蓋頭)하여 흉을 상쇄하므로 낙담만 할 팔자는 아니다.

연월일시를 시간 및 순차 효과로 접근하는 근묘화실(根苗花實), 원형이정(元亨利貞)의 개념으로 볼 때 연월의 천간과 지지가 갑경충(甲庚沖), 인신충(寅申沖)의 천충지충(天沖地沖)으로 재원(財源)庚申金이 손상되어 가난하지만, 시상에 癸水가 재래취아(財來就我)하고 丁亥 이후 북방의 재성운에 운간으로 火土인비를 대동하여 득비리재(得比理財)로 부자가 되는 원문의 선빈후부(先貧後富)를 설명할 수 있다.

근묘화실(根苗花實)과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연월일시(年月日時),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시간 및 순차 효과로 사주의 대강을 볼 때 참조한다.

, 사주의 연()은 소년, 월일(月日)은 중년, ()는 만년을 관장한다는 개념으로, 이 희신(喜神)이면 소년에 발달지만 기신(忌神)이면 소년에 뜻을 얻지 못하고, 月日이 희신이면 중년에 발달하지만 기신이면 중년에 지체되거나 막히고, 가 희신이면 만년이 편안지만 기신이면 만년이 흉하다.

원형이정(元亨利貞)은 하늘이 갖추고 있는 네 가지 덕으로서 봄에 만물이 생겨나고() 여름에 성장하고() 가을에 이루어지고() 겨울에 완성되는() 과정의 사계(四季)를 상징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巳月丙火

三秋丁火

亥月丙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