丑月丙火
丑月丙火의 丙火일간이 木인수의 조력이 전혀 없이 의지할 곳이 없는 진상관(眞傷官)이며, 수왕절(水旺節)에 子丑을 방회(方會)하고 시상에 壬水칠살이 첩신(貼身)하여 왕성한 水관살과 土식상의 극설교집(剋洩交集)으로 완전히 기진(氣盡)한다. 어쩔수 없이 丙火일간이 식상과 관살의 세력을 따를 것이나 식상과 관살의 토수상전(土水相戰)으로 두 세력이 불화하는 여명(女命)에서 가장 꺼리는 상관지명(傷官之命)으로 부부 불화에 노출되고, 이를 화해하는 연간 庚金편재는 金이 입묘(入墓)하는 퇴기(退氣)인 丑월에 사지(死地) 子水에 임하여 제구실을 하기 어렵다.
1960년생 여성의 사주이다. 乙酉대운의 2002년(壬午년)부터 남편의 바람으로 부부 불화가 시작되어 2003년(癸未년)에 이혼을 결정하였으나 자식 때문에 실행하지 못하였고, 2004년(甲申년)부터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다.
乙酉대운은 연간 庚金이 때를 만나지만 대동(帶同)하는 乙木이 을경합(乙庚合)으로 기반(羈絆)하여 한 가닥 희망마저 좌절된다.
궁성론(宮星論)의 관점에서도 일주 丙辰을 기준으로 子丑 공망(空亡)으로 월지 남편궁과 연지 남편성이 모두 공망이고, 연주 庚子를 기준으로 辰巳 공망으로 일지 부부궁이 공망인 쌍공망(雙空亡)인 것에서 부부 불화를 유추할 수 있다.
남편의 사주를 보면, 수왕절(水旺節)의 亥월에 태어난 己土일간이 실령(失令)하였으나 일지 丑土 위에 임하고, 월간 己土가 첩신(貼身)하였으며, 亥월에 갑목맹아(甲木萌芽)하고 시상에 甲木정관이 투출하여 연간 丙火정인을 생조한다. 즉, 木火 관인상생(官印相生)으로 실령한 己土일간을 생부(生扶)하며 조후(調候)를 아우르고, 대운도 중년 이후 木火 양난지(陽暖地)로 흘러 더할 나위 없어 보인다. 그러나 여기까지...
일지 丑土는 亥子丑 북방수(北方水)에 매여 무정하고, 시간 甲木은 멀리 연간 丙火와 목생화(木生火)의 상생(相生)보다는 붙어 있는 己土일간과의 갑기합(甲己合)을 탐하여 무정하고, 丙火는 허투(虛透)하여 병지(病地)인 申金 위에 임하여 무정하고 무력하다. 이렇듯 신약(身弱)하고, 팔자의 희용신(喜用神)이 무정하고 무력하여 길운(吉運)이 온들 온전히 팔자를 펴기 어려운 불발사주이다.
또한, 申中壬水, 亥中壬水, 丑中癸水, 子中壬癸水로 아내인 처성(妻星)이 모두 암재(暗財)이고 다섯이나 되는 재성혼잡(財星混雜)이고, 용신 丙火를 극하는 기신(忌神)이며, 재다음천(財多淫賤)한 탁명(濁命)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