午未月甲木

 午未月甲木

 

五六月甲木 木性虛焦 一理共推 五月先癸後丁 庚金次之 六月三伏生寒 丁火退氣 先丁後庚 無癸亦可 或五月乏癸 用丁亦可 要運行北地爲佳

오륙월갑목 목성허초 일리공추 오월선계후정 경금차지 유월삼복생한 정화퇴기 선정후경 무계역가 혹오월핍계 용정역가 요운행북지위가

……

午未월의 甲木의 기운이 허하고 불타는 계절로서 월과 월을 같은 이치로 본다. 5(午月)甲木은 먼저 癸水를 쓴 이후에 丁火를 쓰고, 다음으로 庚金을 쓴다. 6(未月)甲木은 삼복(三伏) 중에 찬 기운이 생기며 丁火가 물러나므로 먼저 丁火를 쓴 이후에 庚金을 쓰고, 癸水는 없어도 괜찮다. 5(午月)甲木癸水가 부족할 때는 丁火를 쓸 수는 있어도 운은 북방수지(北方水地)로 행해야 한다.

 

總之五六月用丁火 雖運行北地 不致於死 却不利運行火地 號曰木化成灰 必死 行酉程又不吉 號曰傷官遇殺 不測災來 惟東方則吉 北方次之 此五六月用丁之說也 凡用神太多 不宜剋制 須洩之爲妙

총지오뉴월용정화 수운행북지 불치어사 각불리운행화지 호왈목화성회 필사 행유정우불길 호왈상관우살 불측재래 유동방즉길 북방차지 차오뉴월용정지설야 범용신태다 불의극제 수설지위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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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면, 오뉴월의 甲木丁火를 쓸 수밖에 없을 때 대운이 북방수지(北方水地)로 행하면 죽음까지 이르지는 않는다. 반대로() 불리한 남방화지(南方火地)로 행하면 이 타서 재가 되므로(木化成灰, 木焚飛灰) 죽음을 피할 수 없다. 대운이 서방금지(西方金地)로 행하여도 불길한데, 상관월에 관살을 만난 것으로서 甲木일간을 극설교집(剋洩交集)하므로 닥쳐오는 재앙을 예측할 수조차 없다. 오로지 동방목지(東方木地)에서 길하고, 다음은 북방수지(北方水地)이다. 이상이 오뉴월 甲木에서 丁火의 쓰임에 대한 설명이다. 무릇 용신이 너무 강하면 극제하는 것은 좋지 않고, 설기해야 좋다. , 오뉴월의 甲木丁火상관을 용신으로 취할 때 丁火상관이 너무 왕성하면 인수로 극하는 것보다는 재성으로 설기해야 묘하다.

 

五六月甲木 木盛先庚 庚盛先丁 五月癸丙兩透 爲上上之格 六月庚丁兩透 亦爲上上之格 用神旣透 木火通明 自然大富大貴 或丁火太多 癸水亦多 返作平人

오뉴월갑목 목성선경 경성선정 오월계병양투 위상상지격 유월경정양투 역위상상지격 용신기투 목화통명 자연대부대귀 혹정화태다 계수역다 반작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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午未월의 甲木이 왕성하면 庚金을 먼저 쓰고, 庚金이 왕성하면 丁火를 먼저 쓴다. 5(午月)癸水丙火가 모두 투출하면, 더없이 좋은 사주가 되고, 6(未月)丙火丁火가 모두 투출하여도 역시 더없이 좋은 사주가 된다. 용신이 이미 천간에 투출하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이 되어 크게 부귀한다. , 丁火가 너무 많은데, 癸水 역시 많으면 평범한 사람으로 돌아간다.

 

若柱中多金 名曰殺重身輕 先富後貧 運不相扶 非貧卽夭 或庚多 有一二丙丁制伏 又有壬癸透干 洩金之氣 此又爲先貧後富

약주중다금 명왈살중신경 선부후빈 운불상부 비빈즉요 혹경다 유일이병정제복 우유임계투간 설금지기 차우위선빈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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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午未월의 甲木일간에 관살이 많으면 살중신경(殺重身輕)이 되어 처음엔 부자지만 나중엔 가난해진다. 이런 팔자를 운에서도 돕지 않으면 가난하지 않으면 요절한다. , 庚金이 많고 한두 개의 丙丁火가 제극하고 壬癸水도 천간에 투출하여 관살을 설기하여 화살생신(化殺生身)하면 처음엔 가난하지만 나중엔 부자가 된다.

 

或滿柱丙火 又加丁火 不見官殺 謂之傷官傷盡最爲奇 反成淸貴 定主才學過人 科甲有望 但歲運不宜見水 若柱中有壬水 運又逢水 必貧夭死

혹만주병화 우가정화 불견관살 위지상관상진최위기 반성청귀 정주재학과인 과갑유망 단세운불의견수 약주중유임수 운우봉수 필빈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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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午未월의 甲木일간의 사주에 丙火식신이 가득하고 丁火상관까지 더해지는데 관살이 없으면 상관상진최위기(傷官傷盡最爲奇)라고 하여 청귀(淸貴)를 이루고 재주와 학문이 보통 사람보다 뛰어나서 과거 급제가 유망하다. , 세운에서 인수를 보는 것은 좋지 않으며, 만약 사주에 壬水가 있는데 운에서 또 인수를 만나면 가난하거나 요절한다.

 

식상의 설기가 왕성하여 이미 甲木일간이 기진(氣盡)하고 있는데 관살의 극제까지 더해지면 극설교집(剋洩交集)으로 甲木일간이 완전히 녹초가 되어 매우 위험하므로 관살이 없으면 좋은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이때는 오히려 관살의 생조를 받는 인수로 왕성한 식상의 설기를 제어하면서 기진하고 있는 甲木일간을 도와야 상관상진최위귀(傷官傷盡最爲奇)의 귀함을 살릴 수 있는데 오히려 인수를 보면 가난하거나 요절한다는 원문의 내용에 오류가 있는 듯하다.

 

但凡木火傷官者 聰明智巧 却是人同心異 多見多疑 雖不生事害人 每抱忌妒之想 女命一理同推

범단목화상관자 총명지교 각시인동심이 다견다의 수불생사해인 매포기투지상 여명일리동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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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但凡) 목화상관(木火傷官)인 사람은 총명하고 지혜로우며 수완이 뛰어나지만, 대체로(却是) 위인이 변덕이 많아 볼 때마다 의심이 많다. 비록 사람을 해치지는 않지만, 마음에 항상 시기와 질투심을 품고 있다. 여자의 명도 같은 이치로 추명한다.

 

或四柱多土 干上有乙木 切勿作棄命從財

혹사주다토 간상유을목 절물작기명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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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午未월의 甲木일간 사주에 재성 많아도 천간에 乙木겁재가 있으면 등라계갑(藤蘿繫甲)하므로 甲木일간은 결코 스스로를 버리고 재성을 따르는 기명종재(棄命從財)를 취하지 않는다.

 

時月兩透己土 名二土爭合 男主奔流 女主淫賤 見二甲則不爭矣 亦屬平庸之輩 或四柱有辰 干見二己二甲 此人名利雙全 大富大貴

시월양투기토 명이토쟁합 남주분류 여주음천 견이갑즉부쟁의 역속평용지배 혹사주유진 간견이기이갑 차인명리쌍전 대부대귀

……

午未月甲木 사주에 甲木일간을 끼고 월간과 시간에 두 己土가 첩신(貼身)하여 甲木일간과의 합을 다투면 남자는 분주하게 떠돌아다니고 여자는 음란하고 천하다. 甲木이 하나 더 있으면 합을 다투지는 않지만 역시 평범한 사람이다. , 사주에 辰土가 있고, 천간에 두 甲木과 두 己土가 있는 사람은 명리(名利)를 모두 갖추고 크게 부귀하다.

 

若在六月 見辰支 名爲逢時化合格 以癸水爲妻 丁火爲子 若二己一甲爭合 取支中比劫爲用 以甲爲用者 壬癸爲妻 甲乙爲子 其餘用庚者 土妻金子 用丁者 木妻火子 女命以妻作夫 用作子 十干皆同

약재유월 견진지 병위봉시화합격 이계수위처 정화위자 약이기일갑쟁합 취지중비겁위용 이갑위용자 임계위처 갑을위자 기여용경자 토처금자 용정자 목처화자 여명이처작부 용작자 십간개동

……

만약 未月甲木의 지지에 辰土가 있고, 천간에 己土가 있으면 甲木일간과 己土가 때를 만나 화합하는 갑기합화격(甲己合化格)이 된다. 이때는 화신(化神)를 자윤하는 희신(喜神) 癸水는 처()가 되고, 를 생조하는 용신(用神) 丁火는 자식이 된다. 만약 甲木일간을 두고 두 己土가 합을 다투면 지장간에 있는 비겁을 용신으로 삼는다. 甲木을 용신으로 삼으면 희신인 壬癸인수가 처이고 甲乙비겁이 자식이다. 그밖에(其餘) 庚金을 용신으로 삼으면 가 처이고 이 자식이고, 丁火를 용신으로 삼으면 이 처이고 가 자식이다. 여자의 명조는 처가 남편이 되고, 용신이 자식인데, 십간(十干)이 모두 동일하다.

 

或是己土 不見戊土 乃爲假從 其人一生縮首 反畏妻子 若無印綬 一生貧苦 六月尤可 五月決不可

혹시기토 불견무토 내위가종 기인일생축수 반외처자 약무인수 일생빈고 유월우가 오월결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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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午未월의 甲木이 종화(從化)하는 己土는 있는데 戊土가 없으면 가종(假從)이 되어 평생 머리를 숙이고 처자식을 겁낸다. 인수가 없으면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되어 평생 가난으로 고생한다. 월의 甲木인수가 없어도 지장간에 乙木이 있어 덜하지만, 월의 甲木은 절대로 인수가 없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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