寅月庚金
金이 절(絶)하는 寅월의 庚金일간이 비록 월을 얻지는 못하였으나, 寅木을 원두(源頭)로 丙火, 己土, 酉金으로 접속상생(接續相生)하고, 일좌건록(日坐建祿)의 庚金일간이 제왕(帝旺) 酉金을 신유합(申酉合)으로 견인하여 회국(會局)하고, 시에 庚辰이 친림(親臨)하여 약화위강(弱化爲强)이 된 신왕사주(身旺四柱)이다. 따라서 월주(月柱) 丙寅의 따뜻한 木火재관을 취용(取用)하는 사주인데, 대운은 차가운 북서의 水金으로 흘러 무정하다.
그럼에도 당령(當令)한 木火재관이 유력하고, 일시지 申子辰의 水식상을 유취(類聚)하여 오행의 기운이 소통하며 거의 중화(中和)를 이룬 명으로서 子水의 생을 받으며 월지 寅 중의 희신(喜神) 甲木재성이 투출하는 甲운에 재물을 불렸고, 火의 절지(絶地)인 亥水와 용신(用神) 丙火의 빛을 차단하는 癸水가 제래(齊來)하는 癸亥운이 대흉(大凶)하지만, 연간 己土가 癸水를 극거(剋去)하여 丙火를 보호하고, 월지 寅木이 인해합목(寅亥合木)으로 亥水를 기반(羈絆)하여 丙火가 절처봉생(絶處逢生)하는 거흉취길(去凶取吉)로 오히려 무과(武科)에 합격하였다.
壬戌운은 원국(原局)에서 申酉戌 金비겁을 성회(成會)하며 壬水를 대동하여 희용신 木火재관이 손상되는 흉이 크다. 辛酉운은 간지로 겁재(劫財)가 재래하여 군겁쟁재(群劫爭財)의 화(禍)를 부르는 운으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사주 출처: 滴天髓>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