午月庚金
午月 午日의 두 庚金이 정관의 살기에 패하지만, 시록(時祿) 申金비견을 득지하고, 午火정관을 건록(建祿)으로 연간 己土정인이 투출하여 관인상생(官印相生)으로 午火 패지(敗地)에 처한 庚金일간을 보좌하는 용신(用神) 역할을 감당한다. 그러나 용신 己土정인이 庚金일간과 떨어져 무정하고, 연간 편재궁에서 파성(破星)되고 절지(絶地) 亥水에 임하여 무력하고, 시상에는 己土를 기반(羈絆)하는 甲木이 첩신(貼身)하여 용신이 무정하고 무력한 패격(敗格)이다.
이 팔자의 병은 火관살이다. 연의 己亥에서 己土는 火를 설기하여 병증을 약화시켜 庚金일간을 돕고, 亥水는 火를 제극하여 庚金일간을 도울 수 있다. 둘 중에서 월령(月令)의 기운을 받으며 투출한 己土를 용신으로 삼았으나 어그러졌고, 병증을 악화시키는 것은 木火재관인데 대운이 火木으로 흘러 불미(不美)하다.
명주(命主)는 어머니가 후처(後妻)이고, 이복형제가 많으나 전혀 도움이 안 되고, 2007년 현재 결혼을 못 한 노총각이다. 재물과 처의 자리인 일지궁(日支宮)이 월지와 오오자형(午午自刑)으로 깨졌고, 일지궁에 기신(忌神)이 午火가 자리를 잡았고, 처성(妻星) 甲木편재가 시간 편인궁(偏印宮)에서 성극궁(星剋宮)으로 손실(損失)되고, 명주인 庚金일간이 처인 甲木으로 다가서려고 해도 시주 甲申을 기준으로 일지 처궁(妻宮)의 午가 공망인 자좌공망(自坐空亡)이 되어 다가설 수 없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