寅月己土

 


월지 寅木정관에서 丙火정인이 투출한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이다. 그러나 연월의 간지가 병경충(丙庚沖), 인신충(寅申沖)의 천충지충(天沖地沖)으로 寅木정관과 丙火정인이 모두 충파(沖波)되는 파격(破格)이다.

申酉戌 서방과 巳酉丑 삼합으로 반회금국(半會金局)을 이루고 庚金상관이 투출한 신약(身弱)한 진상관격(眞傷官格)으로서 寅月己土를 조후(調候)하고 생조(生助)하며 상관상진(傷官傷盡)하는 丙火정인을 용신(用神)으로 취하는데, 일간과 떨어져 무정하고, 인신충(寅申沖)으로 월지 寅木 원신(源神)이 손상되어 고립무원과 다름없는 처지로 용신이 무정하고 무력한 패격(敗格)이다. 비록 대운이 木火 양난지(陽暖地)로 흐르며 木火의 기운이 간지로 일생 꾸준히 이어지지만, 원국의 상관이 편고(偏枯)하여 온전히 패중유성(敗中有成)하는 운기의 덕을 살리기는 어렵다.

명주는 2004(乙未甲申)에 주식투자로 7천만 원의 빚을 지고 집을 처분할 처지가 되었다. 대운의 乙木편관과 세운의 甲木정관은 원국의 왕성한 庚金상관에 을경합(乙庚合)으로 합거(合去)되고, 갑경충(甲庚沖)으로 충거(沖去)되어 丙火를 밝히지 못하고, 세운의 申金상관 역시 원국의 연지 申金과 월지 寅木을 쌍충(雙沖)하여 용신 丙火의 젖줄을 완전히 끊어버린다. 또한, 재성이 없는 무재사주(無財四柱)이고, 신약한 사주의 재성은 도움이 안 되는 육친(六親)이고, 연지 중의 암재(暗財) 壬水도 월지 丙火와 병임충(丙壬沖)으로 깨져 있어 재물과는 인연이 없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卯月庚金

卯月庚金

三冬丁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