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秋己土

 三秋己土


三秋己土 萬物收藏之際 外虛內實 寒氣漸升 須丙火溫之 癸水潤之 不特此也 且癸能洩金 丙能制金 輔土情神 則秋生之物咸茂矣 癸先丙後

삼추기토 만물수장지제 외실내허 한기점승 수병화온지 계수윤지 불특차야 차계능설금 병능제금 보토정신 즉추생지물함무의 계선병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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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己土는 만물이 수렴되어 숨는 시기로 겉은 헐벗고 속은 채워지며 찬 기운이 점점 일어나는 때에 있다. 모름지기 丙火정인으로 따뜻하게 하고, 癸水편재로 윤택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癸水는 능히 가을 을 설기하고 丙火는 능히 가을 을 제극하여 의 정신을 도우면 가을에 난 곡식이라도 봄여름의 곡식과 같이 무성하다. 가을 己土癸水를 먼저 쓰고 丙火를 다음에 쓴다.

 

丙癸兩透 雁塔題名 或無癸 有兩丙透者 異途顯達 或武職權高 或有丙火 不見壬癸 爲假道斯文 終無誠實 或有壬癸無丙者 衣食充足 才能而已 或之成金局 癸透有根 此人家畜萬緡 富中取貴

병계양투 안탑제명 혹무계 유양병투자 이도현달 혹무직권고 혹유병화 불견임계 위가도사문 종무성실 혹유임계무병자 의식충족 재능이이 혹지성금국 계투유근 차인가축만민 부중취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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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己土 사주에서 丙火癸水가 함께 투출하면 진사(進士)에 급제한다. 癸水가 없이 丙火만 둘 투출하면 다른 방법으로 출세하거나 무관이 되어 높은 자리에 오른다. 丙火가 있는데 壬癸水를 보지 못하면 성실하지 않은 가짜 선비 행세를 한다. 壬癸水는 있는데 丙火가 없으면 재성을 써서 의식은 충분하지만 재능은 그닥이다. 지지가 식상국이고 癸水편재가 투출하여 통근(通根)하면 식상생재격(食傷生財格)으로서 크게 부()를 이루어 재물로 명예를 얻는다.

 

或支四庫 甲透者富 乏甲者孤貧 或甲出無癸乏金 積德可全科甲 或會火局 無水救 乃大奸大惡之徒 或丙透癸藏 遇金頗有選援 加一壬輔 富貴慷慨 有賢聲 見戊透者 主遭凶厄且貧

혹지사고 갑투자부 핍갑자고빈 혹갑출무계핍금 적덕가전과갑 혹회화국 무수구 내대간대악지도 혹병투계장 우금파유선원 가일임보 부귀강개 유현성 견무투자 주조흉액차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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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己土 사주의 지지에 사고(四庫: 辰戌丑未)가 있고 소토(疏土)하는 甲木정관이 투출하면 부유하고, 甲木이 없거나 무력하면 외롭고 가난하다. 甲木이 투출하였는데 癸水편재가 없고 식상이 부족하면 덕을 쌓아야만 과거에 급제할 수 있다. 지지가 화국(火局)인데 이를 조절하는 가 없으면 己土일간이 메마르고 편고(偏枯)해지면서 매우 간사하고 악질적인 무리가 될 뿐이다. 만약 丙火정인은 천간에 투출하고 癸水편재는 지지에 숨어 있을 때 식상을 만나면 癸水를 도와 丙火정인과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공을 이루어 등용이 된다. 여기에 하나의 壬水정재가 癸水를 도우면 부귀하고 정의로우며 현명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그러나 壬癸水를 탈재(奪財)하는 월의 戊土겁재가 투출하면 흉액을 겪을 뿐만 아니라 가난하다.

 

八月支成金局 無丙丁出救 此人零丁孤苦 如得丙透丁藏 生己元神 此人名魁天下 五福完人

팔월지성금국 무병정출구 차인영정고고 여득병투정장 생기원신 차인명괴천하 오복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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酉月己土의 지지가 식상국이고 이를 제어하는 丙丁火인수가 투출하지 않으면 가난하여 의지할 곳 없이 외롭게 고생한다. 만약 丙火가 투출하고 丁火가 감춰져 있어 己土일간의 원신(源神)을 생조하면 천하에 명성을 떨치며 오복(五福)을 갖춘 사람이다.

 

總之三秋己土 先癸後丙 取辛輔癸 九月土盛 宜甲木疏之 餘皆酌用

총지삼추기토 선계후병 취신보계 구월토성 의갑목소지 여개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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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가을 己土癸水편재를 먼저 쓰고 丙火정인을 다음으로 쓰며 辛金식신으로 癸水를 보좌한다. 월에는 가 왕성하므로 甲木정관으로 소토(疏土)하는 것이 마땅하며, 나머지 癸水, 丙火, 辛金은 사주 구조를 참고하여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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