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夏己土

 


巳午未의 남방과 寅午戌의 삼합이 를 회국(會局)하고, 의 제왕(帝旺)월에 시간 丙火가 투출하고 己土일간이 월을 득록(得祿)하고 연간 己土가 투출하여 火土인비가 왕성한 신왕사주(身旺四柱)이다. 관살은 木火 관인상생(官印相生)으로 화화(化火)하여 신왕한 己土일간을 제어하는 용신 역할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용신은 설상방조(洩傷幇助) 중 설()을 취용하는 상관생재(傷官生財)로 성격(成格)을 구한다.

마침 己土일간이 일지 정재궁에서 조왕(助旺)亥水정재에 임하고, 월간 식신궁에서 조왕(助旺)庚金상관이 첩신(貼身)하여 더할 나위 없어 보인다. 그러나 亥水은 인해합목(寅亥合木)으로 기반(羈絆)되고, 庚金午火 살지(殺地)에 임해 金水 희용신(喜用神)이 무력한 패격(敗格)이다.

명주는 목속풍(木屬風)寅卯 木대운에 중풍을 앓았고, 성관계를 하지 않아도 정액이 배출되는 증상이 있었으나, 말년의 甲子癸亥 북방의 운에 뜨겁고 메마른 午月己土의 열기를 식혀 조후(調候)하고 메말라가는 己土일간을 적시며 윤택하게 하여 생금(生金)을 돕는 한편, 午火의 열기로부터 庚金상관을 구하는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공()을 이룸으로써 질병이 치유되었고, 상관생재가 이루어지면서 재물 또한 크게 모았다. <사주 출처: 적천수(滴天髓)>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卯月庚金

卯月庚金

三冬丁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