申月戊土
申月戊土
七月戊土 陽氣漸入 寒氣漸出 先丙後癸 甲木次之
칠월무토 양기점입 한기점출 선병후계 갑목차지
……
申月戊土는 양기는 점점 들어가고 한기는 점점 나오므로 조후(調候)하는 丙火를 먼저 사용한 후에 戊土를 자윤(滋潤)하는 癸水를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 丙火의 생을 받아 두터워진 戊土를 소토(疏土)하는 甲木을 사용한다.
丙癸甲透者 富貴極品 癸藏丙透 不僅秀才 丙甲兩透 癸水會局藏辰 亦不失富貴 無丙得癸甲透 此人淸雅 家富千金 無癸甲者 常人 有丙火 妻賢子肖 若丙甲癸三者俱無 下流之命
병계갑투자 부귀극품 계장병투 불근수재 병갑양투 계수회국장진 역불실부귀 무병득계갑투 차인청아 가부천금 무계갑자 상인 유병화 처현자초 약병갑계삼자구무 하류지명
……
丙火와 癸水와 甲木이 모두 투출하면 매우 부귀하다. 丙火는 투출하였는데 癸水는 지지에 숨어 있으면 빼어난 인재가 못 된다. 丙火와 甲木이 투출하고 癸水는 수국(水局)을 이룬 辰 중에 숨어 있어도 역시 부귀를 잃지 않는다. 丙火가 없이 癸水와 甲木이 투출하면 사람이 청렴하고 우아하며 부자이다. 癸水와 甲木이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丙火가 있으면 처가 현명하고 자식이 효자이다. 만약, 丙火와 甲木과 癸水가 모두 없으면 하천한 사람이다.
或支成水局 休作棄命從財 宜取甲洩之 甲透者 稍有富貴 用神妻子仝前
혹지성수국 휴작기명종재 의취갑설지 갑투자 초유부귀 용신처자동전
……
申月戊土 사주의 지지에서 水재성국을 이루더라도 戊土일간은 자신을 포기하고 재성의 세력을 좇아 종재(從財)하지 않는다. 이때는 甲木칠살을 취해 재성의 세력을 설기(洩氣)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甲木이 투출하면 작은 부귀는 누릴 수 있다. 申月戊土가 癸水를 취용하면 금처수자(金妻水子)이고, 丙火를 취용하면 목처화자(木妻火子)이고, 甲木을 취용하면 수처목자(水妻木子)인 것은 앞의 경우와 같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