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冬丁火

 


丑月丁火에 월령(月令)의 본기(本氣) 己土식신이 투출한 화토식신격(火土食神格)f에 월일지 사유축금국(巳酉丑金局)을 유취(類聚)하는 巳中庚金이 시상(時上)에 투출하여 土金식재의 설기를 더하는 것에 더하여 북방의 계토(季土)월에 해자축북방수(亥子丑北方水)를 성회(成會)하여 지지에 관살의 살기가 예사롭지 않은데, 이를 인화(引化)하여 丁火일간을 도와야 할 인수는 亥中甲木으로 잠겨 젖어 있고, 엄동설한 월의 추위를 녹이며 젖은 甲木을 말릴 태양 巳中丙火는 떠오르지 못하고 子水丑土 사이에서 극설교집(剋洩交集)되어 식멸(熄滅)하므로 庚金 또한 젖은 甲木을 쪼개어 丁火를 이끌어 밝힐 수 없는 패격(敗格)이다. 단지, 춥고 신약(身弱)한 사주에 그나마 대운이 木火인비의 양난지(陽暖地)로 행하는 것에 위안을 삼는 정도이다.

명주는 8살 때인 1968(戊寅戊申)에 교통사고로 양쪽 다리를 잃었고, 2007년 현재 의족을 하고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대운과 세운에서 수족의 장애와 관련한 寅申 역마충살(驛馬沖殺)이 작용하며 원국의 신체궁(身體宮)인 일지에 寅巳申 삼형살(寅巳申三刑殺)이 든다.

백수 같은 남편과 살면서 2006(壬午丙戌)에 언니와의 금전 거래로 큰 손실을 입었다. 대운과 세운에서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을 반회(半會)하고 태양 丙火가 떠오르지만 결국 병임충(丙壬沖)으로 깨지고, 壬水丁火일간이 의지하는 자매(姉妹)인 월간 丁火마저 정임합(丁壬合)으로 기반(羈絆)한다. 또한 대운의 午火는 신체궁이며 재물궁인 일지에 사오합(巳午合)으로 견인되어 재물의 손실을 가져오는 겁재(劫財)의 기운으로 작용한다.

남편의 기운인 관살은 신약한 명주의 팔자에 어차피 도움이 되지 않는 육친(六親)이고, 일주(日柱) 丁巳를 기준으로 남편궁(男便宮)인 월지 이 공망(空亡)으로 남편과 살갑게 정을 붙이기 어렵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卯月庚金

卯月庚金

三冬丁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