丑月丙火

 


用甲制己 又庚制甲 拾芥而已

용갑제기 우경제갑 습개이이

……

丑月丙火 사주에 월에 己丑土가 친림(親臨)하고, 丙火일간이 午火양인에 임하고 인오화국(寅午火局)을 득지하여 왕성한 火土의 기운이 식상에 맺히는 진상관격(眞傷官格)으로서 식상의 설기를 제어하여 丙火일간을 돕는 인수를 취하는 상관패인(傷官佩印)으로 성격(成格)을 구하는 명조(命造)이다.

丑土 위에 임한 연간 乙木이 무력하고, 시지 寅木은 월령과 己土의 생을 받는 시간 庚金이 개두(蓋頭)하고 인오합(寅午合)에 묶여 오히려 식상의 기운을 북돋우므로 용신(用神)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 대운도 일생 동방의 운은 오지 않는다. 서방의 운에 운간으로 제래하는 甲乙木 역시 申酉金에 절각(截脚)되어 기대가 난망이다.

인수, 비겁, 식상 즉, 정기신(精氣神)의 삼자개균(三者皆均)으로 배득중화(配得中和)를 구하여 대운(大運)은 부족한 인수를 돕는 흐름이 필요한데, 중년 이후 흐름은 인수를 극()하는 서방운과 설()하는 남방운으로 무정하다. 丙火일간과 월간 己土상관이 유력한 화토상관(火土傷官)이며, 시상(時上)庚金편재가 첩신(貼身)한 시상일위편재격(時上一位偏財格)으로서 庚金편재를 취하는 상관생재(傷官生財)로 대부(大富)할 것이나, 庚金寅木 절지(絶地) 위에 임하고, 일지 재물궁은 午火겁재가 있어 파궁(破宮)이고, 인수가 무력한 신약사주(身弱四柱)로 기울면서 재물에 대한 장악력이 떨어지고 대운의 흐름도 불리하여 재물복을 기대할 수 없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卯月庚金

卯月庚金

三冬丁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