巳月丙火
화왕절(火旺節)의 巳月丙火가 간지에 火비겁의 열기가 매우 뜨거워 한바탕 시원한 소나기 壬水라도 내렸으면 하는데, 가랑비 癸水는 수증기로 기화되어 스멀스멀 사라지고, 수원(水源) 申金은 위로 丙火가 개두(蓋頭)하고 옆으로 巳火와 사신형합(巳申刑合)으로 엮여서 申 중의 庚金과 壬水를 인통할 수 없다. 金水 희용신(喜用神)이 무력한 패격(敗格)이다.
비록 대운이 초년부터 간지로 金水의 기운이 이어지고 중년 이후 북방수지(北方水地)로 가지만 간지로 제래(齊來)하는 木火土와의 간지불협(干支不協)으로 찌그러진 팔자를 온전히 펴기 어려워 일생 패격을 면하기 어렵다.
명주는 己丑운 戊寅년에 바람난 남편과 이혼하여 혼자 살고 있다. 水관살은 팔자의 용신(用神)이며 부성(夫星)으로서 꼭 필요한 존재이지만 무력하고 운에서 만나는 水관살은 土식상의 개두(蓋頭)로 명주의 사주에서 남편이 기를 펼 수 없고 결국 자리를 잡지 못하고 떠나는 형국이다. 이혼한 己丑운 戊寅년은 관살을 치는 土식상이 설치는 운으로 부부가 불화하거나 이혼하는 운기이다.
참고로 일주 丙戌은 괴강살(魁罡殺)이며 백호살(白虎殺)이고, 월지와 일지의 巳戌은 원진살(怨嗔殺)이며 귀문관살(鬼門關殺)인 것도 원만한 부부 관계에 도움이 안 되는 신살(神殺)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