丑月甲木
지지의 연월의 子丑 북방수(北方水)와 일시의 寅午 삼합화(三合火)가 수화교전(水火交戰)으로 지지가 흔들리는 듯하지만, 일지 寅中甲木이 연상에, 시지 午中丁火가 월상에 나란히 투출하여 水木火가 소통하며 수화기제(水火旣濟)하고, 丁火는 월지 丑土를 생하고, 丑土를 원신(源神)으로 시상에 庚金이 투출하여 사주 간지의 오행이 생화유정(生化有情)으로 상하정협(上下情協)한다.
또한, 丙丁火를 암장(暗藏)하고 있는 인오화국(寅午火局)에 丁火가 투출하여 엄동설한의 추위를 녹여 조후(調候)하기에 족하고, 甲木일간이 양옆에 丁火와 庚金을 끼고 있어 丁火는 庚金을 단련하고, 庚金은 甲木을 다듬는 조합으로 무엇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상격(上格)의 사주로 보인다.
그러나 丑월은 이양(二陽)이 시생(始生)하는 양(陽, 木火)의 진기(進氣)이며 음(陰, 金水)의 퇴기(退氣)로서 午火상관에 임한 庚金편관이 甲木일간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는 丁火상관의 수극(受剋)이 지나친 것이 흠이 되는, 소위 여자팔자에서 꺼리는 상관지명(傷官之命)이다.
여자팔자에서 관성은 남편별(夫星)이다. 시간의 남편별 庚金편관이 午火와 丁火상관의 극을 받고, 남편의 자리(夫宮)인 월지에 있는 丑은 金관성의 묘고(墓庫)로서 부성입묘(夫星入墓)하고, 일주 甲寅은 부부 생사 이별의 간여지동(干如支同)이고, 일주 甲寅을 기준으로 남편의 자리 丑에 공망(空亡)이 들어 남편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팔자이다. 실제 남편을 잃고 재혼하였으나 재혼한 남편도 요절하였다. [사주 출처: 사주첩경(四柱捷徑)]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