寅月乙木
원문의 기준에 의거하면, 사주에 木火 양기가 가득한 중에 일점 癸水가 허투(虛透)하여 未土 살지(殺地)에 임하여 무력하므로 이른봄에 봄가물(春旱)이 들어 양기가 오래 못 가는 형국으로서 부정한 재물을 모으는 탁부지인(濁富之人)의 명이라고 할 수 있다.
寅午戌 국(局)과 巳午未 방(方)이 제래(齊來)하여 지전화국(支全火局)을 이루고 丙火가 투출하여 목분비회(木焚飛灰)하므로 乙木일간이 팔자의 모든 기운가 맺히는 火식상을 따르는 기명종아격(棄命從兒格)이며, 화세(火勢)를 역하는 일점 癸水는 간두반복(干頭反覆)을 유발하는 기신(忌神)이며, 대운은 난기세(暖氣勢)에 순기기세(順其氣勢)하는 동남의 木火 양난지(陽暖地)로 아름답게 흐른다.
따라서 寅月乙木을 자양(滋養)하는 癸水가 무력하여 봄가물이 둔 정격(正格)의 사주로서 양기가 오래가지 못하는 탁부지인의 명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오히려 火식상의 기세를 따르는 종격(從格)의 사주로서 역기기세(逆其氣勢)하는 癸水를 제거함으로써 종아진격(從兒眞格)을 이루어 부귀가 커지는 명이다.
헐리우드 영화배우 존 트라볼타(John Joseph Travolta)의 명이며, 중학교를 중퇴하고 영화계에 뛰어들어 2007년 현재 자가용 비행기 격납고가 두 개나 있는 대저택에 살고 있다.
1977년 개봉한 <토요일 밤의 열기(Saturday Night Fever)>로 70년대 디스코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애초 제작진이 개봉을 주저할 정도로 흥행의 참패를 예상했지만, 예상을 깨고 흥행 대박을 터뜨려 디스코 열풍과 함께 존 트라볼타는 젊은이의 우상으로 할리우드 대스타 반열에 든다.
1977년은 戊辰대운의 丁巳년으로서 대운에서 무계합(戊癸合)으로 기신 癸水를 극거(剋去)하여 종아진격(從兒眞格)을 이루고 辰土재성과 함께 丁巳년에 종아생재(從兒生財)로 성격(成格)을 이루는, 종아격에서 가장 좋은 火土 식상과 재성운이다.
재기에 성공한 1944년의 <펄프 픽션(Pulp Fiction)> 역시 庚午운 甲戌년으로 午火는 기신을 돕는 庚金을 절각(截脚)하고, 戌土는 癸水를 절각하여 종아진격을 이루고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을 성국(成局)하는 용신운(用神運)이다.
지식을 흡수하여 직관을 발달시키는 인성(印星)은 학문과 관련하는 육친이고, 학문과 지식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산하는 식상(食傷)은 학업성적과 관련하는 육친이다. 이 팔자는 한 점 癸水인수가 무력하여 丙火상관이 발달하였고, 학업에 정진할 초년운이 인수를 역하는 火土식재운이다. 또한, 신왕한 사주의 상관(傷官)은 끼와 재능을 대표하는 육친이다. 따라서 중학교를 중퇴하고 일찍 영화계에 뛰어들어 상관생재(傷官生財)하는 종아생재로 성격(成格)을 이루며 할리우드 대배우로 성공한 사례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