戌月甲木
戌月甲木
九月甲木 木星凋零 獨愛丁火 壬癸滋扶 丁壬癸透 戊己亦透 此命配得中和 可許一榜 庚金得所 科甲定然
구월갑목 목성조령 독애정화 임계자부 정임계투 무기역투 차명배득중화 가허일방 경금득소 과갑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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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월의 甲木은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중 甲木일간이 월령의 메마른 戌土를 극하느라 기력을 소진하여 잎이 시들고 떨어지는 휴(休)에 이르므로 甲木일간을 설기하는 丁火상관만 좋다고만 할 수 없다. 壬癸水로 메마른 戌土를 적시며 甲木을 부양해야 한다. 丁火와 壬癸水가 투출하고 戊己土까지 투출하면 팔자의 배합에서 중화를 얻으므로(配得中和) 과거 급제자의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으며, 甲木일간을 다듬는 庚金칠살이 자리를 잡으면 반드시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이 열린다.
或見一二比肩 無庚金制之 平常人也 倘運不得用 貧無立錐 一命 甲辰 甲戌 甲辰 甲戌 身伴君王 富貴壽考 此爲天元一氣 又名一財一用 遇比用財 專取季土 或見庚丙 甲 可許入泮 白手成家 用火者木妻火子 子肖妻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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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月(9월)甲木 사주에서 한두 개의 비견이 있는데 庚金칠살의 제어가 없으면 甲木일간을 다듬지 못하면 평범한 사람이다. 만약 운에서도 庚金의 쓰임을 얻지 못하면 가난해서 송곳 하나 꽂을 땅도 없는 위인이다. 다음 명조는 명주(甲木일간)는 군왕의 동반자로서 부귀하고 장수하는 사주이다. 천간이 모두 甲木인 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이며, 용신으로 재성 하나만 사용한다. 甲木일간이 木비겁을 만나 재성을 취용할 때는 오로지 辰戌丑未 계토(季土)만을 취한다. 혹, 庚金칠살과 丙火식신, 甲木비견을 보면 반수(泮水: 泮宮, 성균관, 국립학교)에 들어가 공부를 할 수 있고, 빈손으로 집안을 일으킬 수 있다. 戌月甲木 사주에 庚金이 있어 火를 취용하면 용신인 火는 자식이고 火를 생조하는 木은 처가 되어 자식은 어질고 처는 현숙하다.
或四柱木多 用丙用丁 皆不足異 耑用庚金爲妙 凡四季甲木 總不外乎庚金 譬如木爲犁 能疏季土 非庚爲犁嘴 安能疏土 雖用丙丁 癸庚決不可少也 九月却不取土妻庚子 當取水妻木子 凡甲木 多見戊己 定作棄命從財而看 從財格 取火妻土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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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月甲木 사주에 木비겁이 많으면 丙火식신을 쓰든 丁火상관을 쓰든 별 차이가 없고, 오직 庚金을 써야만 좋다. 무릇 사계(四季: 辰戌丑未월)의 甲木은 庚金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木이 밭을 가는 쟁기라면 庚金은 쟁기의 날과 같다. 그러므로 戌月甲木이 丙丁火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에도 癸水와 庚金이 적어서는 안 된다. 戌月甲木은 木의 기운이 다해가므로 庚金칠살을 용신, 土재성을 희신으로 취하지 않고, 메마른 土를 적셔 甲木을 자양하는 水인수를 희신, 木비겁을 용신으로 취하여 水가 처이고 木이 자식이다. 무릇 戌月甲木이 다수의 戊己土재성을 보게 되면 기명종재격(棄命從財格)이 되어 종재를 돕는 火식상이 처이고 土재성이 자식이다.
或見一派丙丁傷金 不過假道斯文 有壬癸破了丙丁 技藝之流 無壬癸破火 支又成火局 乃爲枯朽之木 有庚亦何能爲力 定作孤貧下賤之輩 男女一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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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月甲木 사주에서 한 무리의 丙丁火식상이 庚金칠살을 상하게 하면 가짜 선비에 불과하다. 이때 壬癸水인수가 있어 파료상관(破了傷官) 즉, 丙丁火식상으로부터 庚金칠살을 보호해도 기예(技藝)를 하는 자에 불과하다. 壬癸水인수가 없어 丙丁火식상이 손상되지 않고 지지가 火식상국이면 甲木일간은 마르고 썩은 나무가 되고, 甲木일간을 다듬는 庚金칠살이 있은들 화다금용(火多金鎔)으로 무력한데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남녀 모두 외롭고 가난하며, 하천한 사람일 뿐이다.
或有假傷官 得地逢生 此正合甲乙秋生貴元武之說 用水制傷官者 以金爲妻 水爲子 或丁戊俱多 總不見水 又爲傷官生財格 亦可云富貴 此格取火爲妻 土爲子
혹유상관자 득지봉생 차정합갑을추생귀원무지설 용수제상관자 이금위처 수위자 혹정무구다 총불견수 우위상관생재격 역가운부귀 차격취화위처 토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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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土재성의 달에 태어난 甲木의 사주가 월지 戌 중 丁火에 통근하는 火식상이 투출한 가상관(假傷官)일 때, 甲木일간이 지지에서 水인수의 생을 득지하면 水木火의 정기신(精氣神)이 소통하며 삼자(三者) 모두 쓰임을 얻게 되어 “甲乙木이 가을에 태어나면 무관(武官)으로서 최고의 명예를 얻는다.”는 설에 부합한다. 水를 취용하여 상관을 제압하는 사람은 金을 처로 삼고 水를 자식으로 삼는다. 만약 丁火상관과 戊土재성이 여럿이고 水인수가 없으면 상관생재격(傷官生財格)이 되어 역시 부귀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관생재격은 火식상을 처로 삼고 土재성을 자식으로 삼는다.
凡甲多庚透 大貴 庚藏 小貴 若柱中多庚 則又以丁爲奇 富貴人也 如庚申年 丙戌月 甲申日 壬申時 此主功名顯達 有文學 若無庚丙年月 又無火星出干 雖曰好學 終困名場
범갑다경투 대귀 경장 소귀 약주중다경 즉우이정위기 부귀인야 여경신년 병술월 갑신일 임신시 차주공명현달 유문학 약무경병년월 우무화성출간 수왈호학 종곤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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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 戌月甲木 사주에 甲木이 많고 庚金칠살이 투출하면 대귀(大貴)하고, 庚金칠살이 장간(藏干)으로만 있으면 소귀(小貴)하다. 만약, 사주에 庚金이 많을 때 庚金을 제련(製鍊)하는 丁火상관을 쓰면 부귀(富貴)한사람이다. 다음 사주의 명주는 공명이 높고 문학에 조예가 깊다. 만약, 庚金칠살과 丙火식신이 연월에 없고, 천간에 투출한 화성(火星, 丙丁火)이 없으면 공부를 잘해도 과거에 급제하여 공명을 이루기는 어렵다.
九月甲木 耑用丁癸 見戊透必貴 如戊戌 壬戌 甲子 甲申 支成水局 干有壬水 正合貴元武之說 配得中和 一榜之命 家計豐足 但庚丁未透出干 不能館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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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月甲木은 오로지 丁火와 癸水를 사용하고, 戊土가 투출하면 반드시 귀하다. 다음 사주와 같이 戌月甲木의 사주가 지지에서 申子辰 삼합의 水인수국을 이루고 천간에 壬水가 투출하면 무관(武官)으로서 최고의 명예를 얻는다는 설에 부합한다. 투출한 壬水가 실령(失令)한 甲木일간을 도와 득령(得令)한 戊土재성과 함께 신왕재왕(身旺財旺)으로 배합이 중화를 이루면(配得中和) 과거 급제하여 공명을 이루고 집안도 풍족하다. 단, 庚金칠살과 丁火상관이 천간에 투출하지 않으면 관리로 선발되어 성공하기 어렵다.
甲乙比肩 又逢比劫運 主弟兄財劫爭訟 刑妻損子 甲乙生正二月 無制無洩 主長髮師姑
갑을비견 우봉비겁운 주제형재겁쟁송 형처손자 갑을생정이월 무제무설 주장발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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戌月甲木의 사주에 甲乙비겁이 있고 또 비겁운을 만나면 군겁쟁재(군겁쟁財)가 되어 명주는 형제들과 재산을 두고 법적 분쟁을 하고, 처와 자식을 극한다. 甲乙木이 寅卯月에 태어나서 기세가 매우 왕성한데 이를 제극하거나 설기하는 것이 없으면 머리 기른 중이 되거나 비구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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