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秋甲木
三秋甲木
三秋甲木 木性枯槁 金土乘旺 先丁後庚 丁庚兩全 將甲造爲畵戟 七月甲木堪爲戟 非丁火不能造庚 非庚不能造甲 丁庚兩透 科甲定然 庚祿居申 殺印相生 運行金水 身伴明君 或庚透無丁 一富而已 主爲人操心太重 不能坐享 或丁透庚藏 亦主靑衿小富 或庚多無丁 殘疾病人 若爲僧道 災厄可免
삼추갑목 목성고고 금토승왕 선정후경 정경양전 장갑조위화극 칠월갑목감위극 비정화불능조경 비경불능조갑 정경양투 과갑정연 경록거신 살인상생 운행금수 신반명군 혹경투무정 일부이이 주위인조심태중 불능좌향 혹정투경장 역주청금소부 혹경다무정 잔질병인 약위승도 재액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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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甲木에 대하여 가을은 木의 마르고 시들고 戌土와 申酉金이 왕성해지는 계절이다. 먼저 丁火를 사용하고 庚金으로 보조한다. 丁火와 庚金이 모두 온전하면 가을의 甲木은 장차 훌륭한 창이 된다. 7월(申月)의 甲木은 훌륭한 창이 될 수 있지만, 丁火가 없으면 庚金을 단련할 수 없고, 庚金이 없으면 甲木을 다듬을 수 없다. 丁火와 庚金이 모두 투출하면 반드시 과거에 급제한다. 庚金칠살이 녹지(祿地)인 申金에 임하면 申 중의 壬水인수와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어 운이 金水로 흐르면 몸이 총명한 임금을 따르는 것과 같다. 혹, 庚金이 투출하였는데 庚金을 단련하는 丁火가 없으면 귀함과는 거리가 멀고 단지 부자일 뿐이고, 위인이 지나치게 재물에 집착하여 노심초사하느라 제대로 부(富)를 누리지도 못한다. 혹, 丁火가 투출하였는데 장간(藏干)의 庚金이 투출하지 않으면 역시 공부를 하여도 벼슬을 하지 못한 생원(生員, 儒生)이며 작은 부자일 뿐이다. 혹, 庚金이 많고 이를 단련하는 丁火가 없으면 장애를 가진 환자이거나 삭발하여 중이 되거나 재난과 액운을 피할 수 없다.
或四柱庚旺 支內水多 不作棄命從殺 見土多可作從財而看
혹사주경왕 지내수다 부작기명종살 견토다가작종재이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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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甲木이 사주에 庚金칠살이 왕성하고 지지에 水인수가 많으면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어 기명종살(棄命從殺)이 이루어지지 않고, 土재성이 많아서 水재성을 극하면 살인상생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종재격(從財格)으로 볼 수 있다.
庚多無癸 而壬水多 戊己亦多 此則專用一點丁火 方可制金以養群土 此命大富 丁藏富小 不顯 丁露定作富豪 得二丁 不坐死絶 必然富貴雙全 卽風水不及 亦可富中取貴 納粟奏名
경다무계 이임수다 무기역다 차즉전용일점정화 방가제금이양군토 차명대부 정장부소 불현 정로정작부호 득이정 부좌사절 필연부귀쌍전 즉풍수불급 역가부중취귀 납속주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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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甲木 사주에서 庚金이 많고 癸水는 없는데 壬水와 戊己土가 많으면 오로지 丁火만이 金을 단련하고 土를 배양하여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丁火가 천간에 투출하지 않고 지지의 장간(藏干)으로 숨어 있으면 작은 부자일 뿐으로 이름을 알리지 못하지만, 丁火가 천간에 투출하면 반드시 부호가 된다. 천간에 두 丁火가 투출하여 사절지(死絶地)에 임하지 않고 유력하면 반드시 부와 귀(富貴)를 모두 이룰 수 있고, 풍수가 좋지 않아도 부(富) 중에서 귀(貴)를 취하니, 재물을 써서 관직을 얻는다.
或癸疊疊制伏丁火 雖滿腹文章 終難顯達 得運行火土 破癸 略可假就功名 歲運皆背 刀筆之徒
혹계첩첩제복정화 수만복문장 종난현달 득운행화토 파계 약가가취공명 세운개배 도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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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甲木 사주에 癸水가 중첩되어 있어 丁火를 극하면 비록 문장이 뛰어나도 크게 발전하기는 어렵다. 火土운에서 丁火를 손상시키는 癸水를 극하면 약간의 공명을 얻더라도 세운이 火土를 등지면 하급 관리에 불과할 뿐이다.
支成水局 戊己透干 制去癸水 存其丁火 又可云科甲 但此等命 主爲人心奸巧詐 好訟爭非 因貪致禍 奸險之徒 決非安分之人也
지성수국 무기간투 제거계수 존기정화 우가운과갑 단차등명 주위인심간교사 호송쟁배 인탐치화 간험지도 결비안분지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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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甲木이 지지에서 수국(水局)을 이루어도 천간에 戊己土가 투출하여 癸水를 제거하여 丁火를 보존하면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은 하겠지만, 이러한 명조(命造)들은 위인의 심성이 간교하고 진실치 못해 송사와 시비를 좋아하고, 탐욕으로 화를 부르고, 간악하고 음험하며, 결코 자기 분수를 모르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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